안녕하세요!
초급 수영에서 글을 많이 게시하면서 자유형 배영을 많이 소개해드렸는데요.
초급자들에게는 조금 마스터가 어렵다고 생각되는 롤링에 대해 오늘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동작을 세분화하여 천천히 익히는 것 잊지 마세요!!
1. 자유형 롤링은 왜 해야 할까?
강습 중이나 여러 게시글을 보다 보면 누군가는 스트로크 한 개당 가장 먼 거리를 가야 한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절대적으로 기억해두셔야 하는 말입니다. 수영을 할 때 스트로크당 거리가 멀어지면 적게 팔을 저어서 멀리 나간다는 말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한번 팔을 저어내는 크기를 크게 하면 당연히 거리가 멀어질 것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노를 저어서 배를 몰아갈 때 숟가락 크기만큼의 노로 저어내는 것보다 긴 널빤지로 저었을 때 더 쉽게 멀리 나갈 수 있는 모습을 상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바로 이 한스트 로크당 거리의 결과 때문에 팔, 다리가 긴 서양 선수들에게 수영이 유리한 종목일 수밖에 없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자유형과 배영은 양팔을 번갈아가며 수영하게 됩니다. 그럼 어깨를 기울여 더 뻗어내고 더 멀리 밀어낼 때 팔 길이와 몸통의 힘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물의 저항을 적게 해 좀 더 미끄러지듯 수영을 하실 수 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몸을 기울여줄 때 중심도 잘 잡히지 않고, 긍정적인 면과는 반대로 마스터했을 경우에도 오른쪽 왼쪽의 불균형을 이루는 등 쉬운 작업은 아니기 때문에 충분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2. 자유형 롤링 연습
* 스노클 사용
호흡을 하려고 머리를 돌렸을 때 보통 중심을 제일 많이 잃습니다. 스노클은 보통 물속 동작을 연습하거나, 장거리 수영의 호흡 연습을 하려고 많이 사용하지만 번외로 롤링 연습을 할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유형 롤링을 연습할 때 머리가 움직이는 것을 잡아주기도 하고 어깨의 움직임, 몸의 기울임 정도를 더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먼저 스노클을 착용한 뒤에 차렷 자세에서 팔 동작을 제외하고 발차기를 시작합니다.
머리가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하고, 어깨와 몸통을 좌우로 기울여 좌측 5초, 우측 5초 정도 임의로 정해 정지된 동작에서 발차기를 유지해 줍니다. 이때 머리의 위치는 좌우, 상하 모두 고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 한 팔 자유형 연습 (one arm drill)
킥판을 잡아도 좋고 놓고 해도 좋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기준이 되는 팔을 앞으로 뻗은 상태에서 연습하고자 하는 방향의 팔을 크게 동작하며 저어줍니다.
이때, 스트로크의 강약과 몸통, 어깨를 함께 사용한다고 생각하고 롤링 동작을 만들며 한 팔씩 수영합니다. 호흡은 기준이 되는 팔에 머리를 기댄다는 방향으로 머리를 돌려 호흡하시면 됩니다. (오른쪽 팔 할 때 오른쪽 호흡)
두 번째 방법은 기준이 되는 팔을 저어 내고 운동하지 않는 팔은 차렷 자세로 붙여주시는 동작입니다.
한 팔을 자유형을 하고 있고 반대쪽은 차렷 자세를 만든 후 중심이 흩어지지 않도록 하며 운동하는 팔을 저어줍니다.
이때, 돌리는 팔은 당연히 롤링을 해주어야 하고 돌리지 않는 팔도 이전 스노클 사용 롤링 발차기를 했던 것처럼 일정 시간 롤링을 하며 움직여 주어야 합니다. 쉽게 말해 팔은 한쪽을 돌리지만 롤링은 양쪽을 모두 박자 맞춰해 주시는 것입니다.
한 팔 자유형의 효과는 롤링뿐만 아니라 물속 동작을 익히는데 큰도움이 되며 아직 물속동작을 배우지 않은 분들이나 롤링 위주의 연습을 필요로 하셨던 분들은 너무 많은 것을 캐치해내기 어렵기 때문에 몸의 기울임 어깨의 움직임에만 집중하여 수영하시기 바랍니다.
3. 롤링의 타이밍
어깨의 움직임과 몸의 기울임 모두 몸은 알겠는데 도저히 언제 몸을 돌려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결과론으로는 어깨는 오른쪽 왼쪽이 쉬지 않고 움직여야 합니다.
즉, 처음 돌핀킥을 차며 출발할 때 몸이 정면을 보는 순간 말고는 계속 좌우로 기울이는 동작을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처음 한 팔 자유형이나 롤링 연습을 하실 때에 팔이 물속에서 움직이는 180도 중 90~100도 지점에서 몸을 같이 틀어준다는 느낌을 가지고 계시면 좋습니다.
늘 말하듯 수영은 정답이 있는 종목이 아닙니다. 신체조건마다 또는 가지고 있는 근력, 유연성에 맞는 수영을 하셔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틀을 가지고 계신 다음 전문가나, 개인의 느낌에 따라 변형하여 수영하시기 바랍니다.
.
.
자유형은 하면 할수록, 알면 알수록 해야 할 것들이 늘어나는 종목인 것 같아요.
이 정도면 마스터인가 하다 보면 물속 동작, 롤링!!
엄청난 과제들이 쏟아져 나오곤 합니다.
그래도 하나하나 배우는 재미가 쏠쏠!! 하니 힘내서 수영하세요~
자유형에 도움되는 링크 걸어둡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
https://healthy-w.tistory.com/34
[WITH SWIM] 초급수영 (6) 자유형 콤비네이션, 자유형 완성
따뜻한 오후입니다^^!! 코로나가 조금 나아지면서 곳곳 수영장이 오픈한다는 소식이 있더라구요!! 그래도 개인위생 항상 철저히 하셔야 하는 거 아시죠?? 오늘은 자유형의 대장정을 마무리해 보도록 할게요! 초급..
healthy-w.tistory.com
https://healthy-w.tistory.com/35
[WITH SWIM] 중급수영 (6)자유형 팔꺾기, 하이엘보우
안녕하세요! 수영장에서 수영하는 사람들을 보고 있으면 자유형을 똑같이 하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 같아요. 어떤 게 맞다, 또는 틀리다. 할 수는 없지만 예쁘게 수영하는 사람은 또 그렇게 부럽잖아요~ 오늘은 좀..
healthy-w.tistory.com
'Go swim > # intermedia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TH SWIM] 중급수영배우기 (9)평영발차기 꿀팁(스피드편) (0) | 2020.05.08 |
---|---|
[WITH SWIM] 중급수영배우기 (8)배영 콤비네이션, 부드러운 배영하기 (0) | 2020.05.02 |
[WITH SWIM] 중급수영배우기 (6)자유형 팔꺾기, 하이엘보우 (1) | 2020.04.22 |
[WITH SWIM] 중급수영배우기 (5)접영 킥 타이밍, 포인트 (0) | 2020.04.20 |
[WITH SWIM] 중급수영배우기 (4)바사로킥/백돌핀킥 연습하기 (4) | 2020.04.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