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배영을 시작하시고 일주일 정도 안에 배영 팔 동작을 배우게 됩니다.
어떠세요? 자유형보다 배영이 조금 편하신가요? 배영이 잘 안된다면 중심 잡아 뜨기!
꼭 다시 한번 체크해주세요!
오늘은 좀 더 효율적인 배영을 할 수 있도록 팔 동작을 배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팔 돌리는 범위
자유형은 처음 배울 때 팔을 측면에서 봤을 때 360도 원을 그리며 돌리는 느낌으로 돌리셨을 것 같습니다. 최종적인 배영 동작은 360도에 가깝지만 지금은 180도 반원을 그린다고 생각하고 항상 수영해 주셔야 합니다.
처음 배영은 자유형보다 물을 밀어내는 느낌을 많이 들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하여 팔을 세게 저어 내거나 팔을 더 크게 돌릴 경우 어깨 부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자유형과 마찬가지로 머리 위에서 허벅지 쪽으로 손바닥을 많이 이용하여 물을 밀어낸다는 느낌으로 팔 동작을 하신다면 쉽게 속력을 내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2. 연습방법
* 출수는 손 날 방향으로
예전 배영은 엄지손가락 손난로 출수를 하라고 정해져 있었지만 지금은 크게 상관없이 손바닥과 손등면이 아닌 손날 방향이면 괜찮습니다.
손등이나 손바닥으로 출수할 경우 손의 면적이 넓어져 물을 들어 올려 얼굴에 물이 튀거나 힘을 더 써서 출수를 하게 됩니다. 정답은 없지만 동작을 좀 더 유연하게 연결하시려면 자연스럽게 새끼손가락 손날을 이용해서 출수하시면 입수하여 물을 밀어낼 때까지 크게 손 방향을 따로 바꾸지 않으셔도 됩니다.
가끔 너무 의식하고 손 방향을 바꾸시느라 힘을 많이 소비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가위바위보를 할 때 보자기를 내는 것처럼 가볍게 손을 펴주시고 방향만 살짝씩 바꿔주시면 됩니다.
* 입수 지점은 중앙이 아닌 측면으로
자유형은 손을 가운데 두고 연습했었지만 배영은 손이 가운데로 몰릴 경우 방향이 바뀌거나 얼굴로 물이 넘어올 수 있습니다. 누워있는 자세에서 손의 입수 지점은 팔이 귀에 밀착한다고 생각하고 붙였을 때 귀보다 바깥쪽으로 입수시키셔야 합니다. 지금 제자리에서 양팔을 동시에 쭉 펴고 손바닥을 양쪽 방향으로 틀어 들었을 때 Y모양으로 팔이 살짝 벌어지실 것입니다. 바로 그지점이 배영 하실 때 손이 들어가야 하는 지점입니다. 출수하여 입수를 할 때까지는 팔꿈치도 쭉 펴고 계셔야 하는 점! 지켜 주셔야 합니다.
* 물을 밀어내릴때는 날갯짓하듯
팔의 입수 지점까지 찾으셨다면 다음은 물을 밀고 속력을 내주셔야 합니다.
최종적으로는 물을 캐치하여 풀 피니쉬까지 동작을 세분화해야 하지만 지금은 날갯짓하듯 손바닥으로 내려오셔도 충분합니다. 옛날 어린이들에게 나비를 묘사하라고 할 때 양팔을 벌려 나풀거리듯 하는 동작을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그 동작을 배영에 가지고 오시면 되는데 손바닥은 누워있을 때 발 쪽을 향할 수 있도록 해주시고 입수 지점부터 허벅지까지 손이 이동한다고 생각하시고 끌어내려주시면 됩니다. 너무 빠르게 내릴 경우 누워있는 자세에서 몸이 한쪽으로 치우쳐지거나 속력이 붙는 것을 방해할 수 있으니 처음에는 물을 저어준다는 느낌 정도로만 동작해주시고 점점 자세가 익숙해지면서 파워를 실어주시면 좋습니다.
* 처음에는 한 팔 씩 번갈아가면서
배영 팔 돌리기는 타이밍이 있습니다. 한 번에 양팔을 모두 움직이면서 배영을 하시려면 얼굴도 많이 가라앉고 팔도 잘 펴지지 않기 때문에 차렷 자세에서 오른쪽 한 팔을 끝내고 2초 정도 있다가 왼쪽을 돌리는 정도의 타이밍으로 연습하시면 좋습니다. 잠시 대기시간을 주는 것은 몸의 중심을 다시 찾고 발차기도 아직 완벽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잠시 체크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은 속력도 중요하지 않고 한 팔을 돌렸을 때 부드럽게 멀리 간다고 생각하고 수영하셔야 합니다.
* 어깨 사용하기
자유형도 롤링을 했던 것처럼 어느 정도 팔 동작이 익숙해지면 출수할 때 어깨도 함께 출수 입수할 때 어깨도 같이 입수하도록 좌우 어깨 롤링을 해주셔야 합니다. 팔을 돌릴 수 있는 범위를 늘리고 추후 팔을 연결해서 돌릴 때 더 부드러운 동작을 구사할 수 있게 합니다.
지금은 어깨를 크게 사용하기보단 팔을 돌릴때 출수하여 손을 더 높이 입수할 때 손을 더 멀리 넣을 수 있도록 몸통을 기울여 팔을 도와준다는 느낌으로 시작하시면 좋습니다.
.
.
배영은 자유형보다 해야 하는 작업들이 순서로 따지면 조금 더 발생해요!
급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은 필수!! 배영은 더욱더 급해지면 물도 많이 먹고 자세도 틀어집니다 ㅠㅠ
초급 배너의 게시글은 정말 초급자를 위한 정보들이 있는 곳입니다.
배영물 잡기나, 롤링 등 심화과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용!
질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https://healthy-w.tistory.com/42
[WITH SWIM] 중급수영 (8)배영 콤비네이션, 부드러운 배영하기
안녕하세요! 배영을 지금까지 하시다 보면 음~ 뭔가 자유형처럼 매끄러운 느낌이 아니라 뚝뚝 끊어지는 느낌이 드셨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배영은 팔을 올리고 다시 내리는 동작에서 부력이 많이 감소하고, 머리가..
healthy-w.tistory.com
https://healthy-w.tistory.com/13?category=874520
[WITH SWIM] 중급수영 (1)배영 물속동작,배영물잡기
배영은 잘하고 싶은데 물을 많이 먹기도 하고, 어쩜 다리가 그렇게 가라앉아서 안 올라올까요? 속도도 좀 내면 우아하게 멋있을 텐데, 지금부터 배영 중급 자이상이라면 고민했던 배영 물 잡기를 배워보도록 하겠..
healthy-w.tistory.com
'Go swim > # Beginn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TH SWIM] 초급수영배우기 (10)평영발차기완성 (0) | 2020.05.12 |
---|---|
[WITH SWIM] 초급수영배우기 (9)평영입문, 평영의 특징 (0) | 2020.05.07 |
[WITH SWIM] 초급수영배우기 (7)배영입문, 배영뜨기 (2) | 2020.04.24 |
[WITH SWIM] 초급수영배우기 (6) 자유형 콤비네이션, 자유형 완성 (2) | 2020.04.21 |
[WITH SWIM] 초급수영배우기 (5)측면호흡연습하기 (0) | 2020.04.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