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형을 오래 유지해서 가려면 호흡법을 익혀야 합니다.
물속에서 후하후하 호흡이 되신다면 크게 상관없겠지만요..
물도 많이 먹게되고, 수영을 시작한 후 처음으로 동작을 헤매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것입니다.
이게 되는 건가? 싶기도 하고요. 지금부터 꿀팁을 같이 알아볼까요?
1. 호흡법을 제대로 익히기
측면 호흡을 하기 전에 호흡을 제대로 체크하셔야 합니다.
측면으로 호흡을 하는 경우 머리가 잠겨 어려운 것도 있지만, 호흡 자체의 호흡량이나 방법이 잘못되어 충분히 시간이 있는데도 호흡을 제대로 못하고 수영하시는 분들도 꽤나 많이 계십니다. 수영도 운동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호흡이 차는 것은 당연합니다. 평생 걸어왔던 워킹 동작도 파워워킹을 하면 숨이 차는 것처럼 수영을 하시면서 "숨이 너무 차요!"라고 말씀하시는 것은 운동을 하고 있는 중에는 알맞지 않은 질문입니다. 생각해보니 웃기기도 한 것 같습니다.
수영도 하시다 보면 호흡이 안정되고 수영 체력이 길러집니다. 러닝을 하는데 처음부터 마라톤을 완주할 수 없는 이유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오른쪽? 왼쪽? 어느 쪽으로 호흡해야 하나?
호흡의 방향은 크게 상관하지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오른쪽을 선호해서 추천하나 그것은 수영장 이용 시 우측으로 통행해야 하여 왼쪽으로 호흡하였을 때 반대쪽 사람 물살에 호흡이 방해되는 경우가 있어서 추천드리는 것이지 큰 이유는 없습니다. 방향을 선택하실 경우 즐겨 쓰는 손의 방향으로 먼저 연습을 하시면 중심잡기는 좀 더 편함을 느끼십니다. 추후에는 양쪽 호흡을 모두 연습하시면 좋기 때문에 처음에 어깨의 유연성이나 고개를 돌렸을 때 조금 더 편한 방향을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3. 연습방법
* 호흡을 측면으로 하기 위해서는 일어서서 한쪽 팔을 앞에 두고 고개를 아래, 측면으로 돌리며 방향을 적응시켜주셔야 합니다. 처음에는 옆으로 고개를 돌렸을 때 코에 물이들어가거나 아예 돌리는동작 자체가 중심이 잡히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확한 자세보다는 고개를 옆으로 돌렸을때 충분히 호흡이 들어오고 다시 물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익숙하게 만들어 주시면 좋습니다.
* 머리의 정확한 위치를 잡습니다. 지금은 기준이 되는 팔에 머리를 최대한 맞대어 밀착시켜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익숙한 동작을 구사하실 수 있을 때에는 자연스럽게 공간이 생기지만 지금은 최대한 밀착시켜주셔야 합니다.
머리의 위치는 기준이 되는 팔에 귓바퀴를 붙인다고 생각하고 돌려주시면 얼굴이 수면 밖으로 충분히 나올 수 있습니다. 바닥을 바라보고 있는 시선을 기준으로 측면으로 시선을 90도를 돌려 움직인다고 생각하시면 쉽게 자세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 머리의 위치를 잡으셨다면 킥판을 이용해 옆으로 발차기 연습을 하면 좋습니다. 기준 팔을 앞으로 뻗어 킥판을 잡아 고정한 후 머리를 팔이 고정시킨 다음 그대로 얼굴을 수면밖에 둔 채로 발차기를 연습합니다. 어깨나 다리에 힘이 많이 들어가게 되면 앞으로 속도가 붙지 않고 가라앉게 됩니다. 실제로 머리가 수면 위에 있는 시간은 2초남짓이기 때문에 너무 오래 고정하는 연습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나 몸에 중심을 잡아주고 후에 호흡을 편하게 하기 위한 동작이므로 충분히 15m 이상 전진할 수 있도록 연습해 주셔야 합니다.
* 머리를 고정하고 어느 정도 거리를 완주할 수 있다면 바닥에 시선을 두고 호흡을 참고, 옆으로 머리를 돌려 호흡하는 것을 반복 연습해 주셔야 합니다. 아까는 장거리로 머리를 들고 버티며 발차기 연습을 할 필요는 없었지만, 호흡을 반복하며 발차기를 차는 것은 꾸준히 오랜 거리를 완주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자유수영을 하시는 경우에는 하루정도 이 동작을 완벽하게 마스터해 주시면 자유형을 훨씬 쉽게 마스터하실 수 있습니다.
4. 주의사항
* 킥판을 잡고 고정하는 팔의 손목은 앞을 향하도록 두셔야 합니다. (꺾이지 않도록!)
* 발차기는 머리를 돌렸다고 하여 같이 90도를 옆으로 차실 필요는 없습니다. 몸이 돌아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골반도 회전되긴 하나 옆으로 차려고 발의 방향까지 바꾸실 필요는 없습니다.
* 머리는 드는 것이 아닌 돌리는 것입니다. 누가 옆에서 부르면 옆을 쳐다보는 것처럼 머리는 시선을 이동시킨다고 생각하고 움직이셔야 힘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 손끝부터 허리의 척추 발차기까지 모두 수면과 가까이 일직선이 되도록 엎드려서 연습해야 합니다. 축이 흔들리면 나중에 수영을 할 때 좌우로 몸이 흔들리게 되어 효율적인 수영을 할 수 없게 됩니다.
* 호흡 연습을 하고 있을 때 어깨나 목, 허리가 아프다면 힘을 많이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잠시 휴식을 취하며 릴렉싱해주신후 천천히 처음부터 연습해보시면 좀 더 쉽게 마스터하실 수 있습니다.
.
.
자유형은 호흡만 완벽하게 하셔도 장거리 수영을 노리실 수 있게 돼요~
호흡이 잘 안돼서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결코 쉬운 동작은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시간을 투자하셔서 연습하세용
그럼 오늘두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자유형의 콤비네이션과 롤링 호흡 타이밍은 다음 편에 계속!
혹시 호흡을 체크해 보셔야하는 분들을 위해 호흡 타이밍을 링크 걸어둘게요~!
https://healthy-w.tistory.com/6?category=874519
[WITH SWIM] 기초수영 (1)호흡법
수영을 시작하시나요!? 물생활의 오신 걸 환영해요. 블로그를 구독하시면서 수영을 즐기시면 좀 더 많은 도움을 얻으실 수 있을 거예요! 1. 물을 무서워하지 않기! 보통 수영장의 깊이는 평균 최대 1.2m~2m 정도..
healthy-w.tistory.com
'Go swim > # Beginn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TH SWIM] 초급수영배우기 (7)배영입문, 배영뜨기 (2) | 2020.04.24 |
---|---|
[WITH SWIM] 초급수영배우기 (6) 자유형 콤비네이션, 자유형 완성 (2) | 2020.04.21 |
[WITH SWIM] 기초수영배우기 (4)자유형 팔돌리기 (0) | 2020.04.11 |
[WITH SWIM]기초수영배우기 (3)자유형 발차기 (2) | 2020.04.04 |
[WITH SWIM] 기초수영배우기 (2)뜨기 (0) | 2020.03.31 |
댓글